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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복학교

행복학교란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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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복학교란..

행복학교란 경남형 혁신학교

⊙ '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배움과 협력이 있는 미래형 학교'를 말합니다.

행복학교는 교육의 본질,학교의 참모습으로 돌아가자는 것입니다.

⊙ 교사는 가르치는 것으로부터 자기 효능감과 보람을 얻고,
⊙ 학생은 친구들과 협력하고 나누며 실천함으로써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고,
⊙ 학부모는 내 자식만이 아니라 모든 아이들을 함께 키운다는 마음으로 학교와 소통하며 서로 도와야 합니다.

행복학교는 민주성,미래성,공공성,지역성을 기본철학으로 운영됩니다.

⊙민주성: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과 협력을 통하여 운영되는 교육
⊙미래성: 교육의 내용과 방법 모두를 혁신한 창의적인 교육
⊙공공성: 모든 학생들의 질 높은 배움이 있는 교육
⊙지역성: 지역사회 자원을 이용하고 지역에 기여하는 교육

행복학교의 모습과 실천 방안은 학교마다 다릅니다.

⊙ 지역적 특성, 학교급, 학교 규모, 그리고 학교의 교육목표 및 교육활동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것들은 모든 학교가 달라야 합니다.
⊙ 행복학교는 이러한 사항들을 구성원들의 민주적인 합의를 통해 스스로 결정하도록 권한을 부여하고자 합니다.

행복학교는 4대 추진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.

1.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

⊙ 민주적인 학교 운영

-학교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학교 비전세우기

- 교직원회, 학생회, 학부모회의 민주적인 의사결정체제 확립
⊙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운영
- 교감 중심의 교무행정전담팀 운영을 통한 교사 행정업무 경감

- 불필요한 행사 폐지 및 축소
⊙ 학생자치활동 활성화

- 참여와 소통의 학생자치 문화조성

- 학교운영에 학생 자치회 의견 반영

 

2. 배움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
⊙ 학교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
- 지역 특성을 살린 지역 교육과정 편성, 운영

- 학년통합, 교과통합 등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

- 생태, 문화, 예술, 인권, 평화, 민주시민 교육 등의 교육 강화
⊙ 배움중심의 수업 개선

- 학생 배움중심수업으로 전환

- 배움과 성장이 있는 수업(문제해결학습, 협력학습, 프로젝트학습, 토의, 토론학습 등)
⊙ 배움과 성장 중심의 평가

- 미래핵심역량 중심의 수행평가 내실화

- 초등학교 중간, 기말고사 단계적 폐지

 

3.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

⊙ 집단 지성의 학습공동체 운영
- 학년 및 학교 단위의 협력적인 연구 활동 활성화

- 교사 연구동아리 운영
⊙ 함께 성장하는 수업공동체 운영

- 수업 성찰을 위한 수업나눔 및 협의회 개최

- 질 높은 수업을 위한 교사 연수

 

4. 소통과 배려의 공동체 학교 형성

⊙ 존중과 배려의 공동체 문화 조성
- 교육공동체가 참여하는 생활 규범 제정

-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 운영
⊙ 학부모와 함께하는 학교

- 학부모의 학교 교육활동 참여 강화

- 학부모와 협력적 파트너십 구축
⊙ 지역사회 협력 네트워크 구촉

- 교육기부를 활용한 교육활동 참여

- 지역 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